loading
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

먹는콜라겐 추천 효과

반응형

피부의 탄력과 가슴 처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먹는콜라겐을 마시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콜라겐을 먹어도 효과와 효과의 차이는 별로 없고, 논란의 여지도 별로 없습니다.

 

저도 콜라겐을 먹을 수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 이것저것 조사했습니다.

필요한 분에게도 공유! 저는 이 분야를 잘 모르니 문제가 있으면 피드백을 주세요!

콜라겐은 피부층과 결합조직의 주성분으로 뼈 단백질의 약 90%를 차지하는

체내에서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단백질입니다.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사슬처럼 관절과 연골을 탄력있게 가꾸어 줍니다!

특히 피부 진피의 70%를 차지하여 유연하고 탄력있는 피부에 도움을 줍니다.

이 콜라겐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가 늘어지거나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콜라겐은 돼지, 소, 닭, 물고기 등의 동물에 존재합니다. 근데 이 동물을 먹으면

콜라겐 분자의 양이 많기 때문에 흡수되는 양이 적거나 종류에 따라 흡수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거기서 콜라겐 영양 보조 식품이 등장하고, 뛰어난 기술로 콜라겐의 고순도화와 저분자화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판되고 있는 콜라겐 영양소는 바로 콜라겐 펩타이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자량 30만개의 콜라겐은 다시 효소에 의해 분해돼 소화가 촉진된다.

분자량 5,000 미만(통상적으로 3,000~5,000)의 저분자화입니다!

콜라겐 보충제는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는 의견도 있지요?

콜라겐을 섭취하지만  콩은 체내에 들어가면  아미노산으로 분해됩니다

콜라겐의 섭취는 우유나 계란, 두부 등의 단백질 식품을 먹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이군요?

단백질은 예를 들어 프로테아제에 의해 분해되어 아미노산에 흡수된 후 단백질에 재결합된다.

즉, 단백질을 먹는 것이 반드시 몸에 흡수된다는 것은 아니며, 콜라겐도 흡수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콜라겐이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원래 콜라겐에 100% 재결합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콜라겐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그대로 흡수되므로 다른 단백질보다 콜라겐으로 재조합이 쉬워집니다!

실제, 일본 대학의 약학부 교수가 행한 마우스 실험에서는, 최초의 그룹에 콜라겐을 투여하고, 또 하나의 그룹에 1주간별의 단백질을 투여했습니다.

콜라겐 주입군의 콜라겐 합성 능력이 2.5배 높아졌어요!

결론적으로 콜라겐을 섭취해도  콜라겐이 100% 합성되는 것은 아니어도

 

콜라겐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이 다시 흡수되어 합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콜라겐과의 재결합 가능성은 다른 단백질에 비해 훨씬 더 높아집니다.

콜라겐을 선택을 하면 1형과 3형처럼 숫자가 적혀 있는 것이 맞습니까? 

모르는 이들을 위한 간단한 힌트! 콜라겐은 지금까지 29종류가 밝혀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콜라겐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풍부한 종류는 콜라겐 1~5형입니다.

콜라겐 타입1 : 콜라겐 중 가장 풍부한 타입! 

피부, 힘줄, 튜브(도체, 정맥, 혈관 등) 등 전신에 존재한다.

콜라겐2형: 연골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관절염, 셀룰라이트, 주름 등에 사용.

-콜라겐 3형 : 체내 2번째로 풍부한 콜라겐! 망상 섬유 조직의 주성분

동맥, 장, 자궁 등의 공간에서 구조물의 벽을 강화합니다. 콜라겐 1형과 근연인 경우가 많다.

콜라겐 4형: 세포막 형성의 기초.  콜라겐 5형: 표면, 모발, 태반

콜라겐은 보통 돼지 가죽, 소 가죽, 생선 가죽 등 동물 가죽에서 얻어진다.

 

그 중 어각이나 비늘에서 추출한 콜라겐은 분자량이 적고 층의 형태를 띄어 얇게 가공하기 좋다!

연어 도미 등 생선 콜라겐은 분자량이 적기 때문에 다른 콜라겐의 1.5배에 달하는 흡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선 콜라겐은 다른 콜라겐보다 혈류에 빨리 들어가기 때문에 효과가 있는 거군요.

또한 무독성을 대체하기 위해 광우병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동물성 콜라겐보다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콜라겐을 고르는 요령을 알려드릴게요!

 

1분자량 비교! 분자량이 적을 때는 품질이 좋습니다.

최소 단위인 3000에서 5000까지는 순도가 좋은 콜라겐입니다.

2 열처리를 철저히 하여 삶아진 후의 젤라틴화를 방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냄새를 맡다. 좋은 콜라겐은 콜라겐 특유의 냄새가 납니다.

반응형